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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J 에뮬레이터 v 2.2.2 모음 - 설치법 및 사용법
포포츠 백업 + NEW/홈브류 - 에뮬레이터
2010. 12. 30. 19:56
NJ가 계속 달리는군요. 이전 에뮬레이터들의 v2.2.1을 발표한데 이어서 바로 자신의 에뮬레이터 4종인 CPS1PSP / CPS2PSP / MVSPSP / NCDZPSP v2.2.2 정식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2.2.2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CPS1PSP / CPS2PSP / MVSPSP / NCDZPSP ver.2.2.2
※ ver.2.2.2의 변경점
· 인터페이스의 그래픽 향상.
· 영문판과 일본어판의 바이너리를 통합하여, 시스템 언어가 일본어의 경우는 일본어로, 그 외에는 영어로 표시.
· 신형 PSP용 에뮬에서도 홈버튼을 사용 가능. 메뉴를 여는 버튼이 이전과 같이 홈버튼으로 변경.
· 초기화시의 VRAM의 클리어 범위가 잘못되어 있던 점 수정. 이것때문에 불안정했던 것 같음.
· CPS2PSP / MVSPSP : 신형 PSP에서 슬립모드를 하면 그래픽의 일부가 깨지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수정.
· CPS1PSP : psp-gcc-4.1.0으로 컴파일 하면 문제가 있어, psp-gcc-4.0.2를 사용.
· CPS1PSP : 파이널 파이트에 대응하는 ROM 세트가 빠져있던 문제 수정.
· CPS1PSP : stars레이어의 표현에 문제가 있었으므로 수정.
· MVSPSP/NCDZPSP : 화면의 처리를 최신 MAME 풍으로 변경.
· 그 외의 세세한 버그 수정 등.
※ ver.2.2.2의 변경점
· 인터페이스의 그래픽 향상.
· 영문판과 일본어판의 바이너리를 통합하여, 시스템 언어가 일본어의 경우는 일본어로, 그 외에는 영어로 표시.
· 신형 PSP용 에뮬에서도 홈버튼을 사용 가능. 메뉴를 여는 버튼이 이전과 같이 홈버튼으로 변경.
· 초기화시의 VRAM의 클리어 범위가 잘못되어 있던 점 수정. 이것때문에 불안정했던 것 같음.
· CPS2PSP / MVSPSP : 신형 PSP에서 슬립모드를 하면 그래픽의 일부가 깨지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수정.
· CPS1PSP : psp-gcc-4.1.0으로 컴파일 하면 문제가 있어, psp-gcc-4.0.2를 사용.
· CPS1PSP : 파이널 파이트에 대응하는 ROM 세트가 빠져있던 문제 수정.
· CPS1PSP : stars레이어의 표현에 문제가 있었으므로 수정.
· MVSPSP/NCDZPSP : 화면의 처리를 최신 MAME 풍으로 변경.
· 그 외의 세세한 버그 수정 등.
그럼 각 에뮬의 설치법 및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PS1기판 에뮬 : CPS1PSP v2.2.2 설치법 열기
* Download : (신형 PSP + 커펌 3.71 M33)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ps1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1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CPS1기판용 게임의 롬파일(*.zip)을 따로 구해 메모리스틱의 /cps1psp/roms/ 폴더에 넣어둡니다.
단, 롬파일의 이름은 첨부된 gamelist_cps1.txt를 참고하여 동일하게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4.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1PSP 2.2.2'를 실행합니다.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ps1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1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CPS1기판용 게임의 롬파일(*.zip)을 따로 구해 메모리스틱의 /cps1psp/roms/ 폴더에 넣어둡니다.
단, 롬파일의 이름은 첨부된 gamelist_cps1.txt를 참고하여 동일하게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4.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1PSP 2.2.2'를 실행합니다.
CPS2기판 에뮬 : CPS2PSP v2.2.2 설치법 열기
* Download : (신형 PSP + 커펌 3.71 M33)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ps2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2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CPS2기판용 게임의 롬파일(*.zip)을 따로 구해 메모리스틱의 /cps2psp/roms/ 폴더에 넣어줍니다.
단, 롬파일의 이름은 첨부된 gamelist_cps2.txt를 참고하여 동일하게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4. 구형 PSP의 경우 부족한 메모리로 인해 캐시파일을 따로 넣어주어야 하며,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5.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2PSP 2.2.2'를 실행합니다.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ps2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2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CPS2기판용 게임의 롬파일(*.zip)을 따로 구해 메모리스틱의 /cps2psp/roms/ 폴더에 넣어줍니다.
단, 롬파일의 이름은 첨부된 gamelist_cps2.txt를 참고하여 동일하게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4. 구형 PSP의 경우 부족한 메모리로 인해 캐시파일을 따로 넣어주어야 하며,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첨부파일의 /romcnv/cps2conv.bat 파일을 실행하면 도스창과 함께 롬파일(.zip)을 지정하는 창이 뜹니다.
* 캐시파일을 만들 롬파일(.zip)을 선택하면 PC의 /romcnv/cache/ 폴더 내에 해당 캐시파일이 생성됩니다.
* 이제 새로 생성된 캐시파일을 메모리스틱의 /cps2psp/cache/ 폴더에 넣어주면 완료됩니다.
# 단, 롬파일(*.zip)은 한글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폴더 경로에 있어야 변환이 가능합니다.
# 캐시파일 생성과정에서 도스창에 표시된 해당 파일(***.13 등)을 롬파일(*.zip)안에서 제외하면 롬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캐시파일을 만들 롬파일(.zip)을 선택하면 PC의 /romcnv/cache/ 폴더 내에 해당 캐시파일이 생성됩니다.
* 이제 새로 생성된 캐시파일을 메모리스틱의 /cps2psp/cache/ 폴더에 넣어주면 완료됩니다.
# 단, 롬파일(*.zip)은 한글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폴더 경로에 있어야 변환이 가능합니다.
# 캐시파일 생성과정에서 도스창에 표시된 해당 파일(***.13 등)을 롬파일(*.zip)안에서 제외하면 롬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5.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PS2PSP 2.2.2'를 실행합니다.
MVS기판/네오지오 에뮬 : MVSPSP v2.2.2 설치법 열기
* Download : (신형 PSP + 커펌 3.71 M33)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mvs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MVS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네오지오의 바이오스 파일인 'neogeo.zip' 파일을 구해 메모리스틱의 /mvspsp/roms/ 폴더에 복사합니다.
(만약 바이오스 파일인 'neogeo.zip' 파일을 넣었는데도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uni-bios-10.zip', 'uni-bios-11.zip', 'uni-bios-12.zip', 'uni-bios-13.zip', 'uni-bios-20.zip', 'uni-bios-21.zip', 'uni-bios-22.zip' 등의 추가 바이오스까지 구해 메모리스틱의 /mvspsp/roms/ 폴더에 넣어주던지 각 바이오스 파일의 압축을 풀고 나오는 'uni-bios.**' 파일을 'neogeo.zip' 파일 안에 포함시켜주어야 합니다.)
4. MVS기판/네오지오콘솔용 게임의 롬파일(*.zip)을 따로 구해 메모리스틱의 /mvspsp/roms/ 폴더에 넣습니다.
단, 롬파일의 이름은 첨부된 gamelist_mvs.txt를 참고하여 동일하게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5. 구형 PSP의 경우 부족한 메모리로 인해 캐시파일을 따로 넣어주어야 하며,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형 PSP의 경우에도 몇몇 게임에서는 메모리가 부족하기때문에 캐시파일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6.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MVSPSP 2.2.2'를 실행합니다.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mvs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MVS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네오지오의 바이오스 파일인 'neogeo.zip' 파일을 구해 메모리스틱의 /mvspsp/roms/ 폴더에 복사합니다.
(만약 바이오스 파일인 'neogeo.zip' 파일을 넣었는데도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uni-bios-10.zip', 'uni-bios-11.zip', 'uni-bios-12.zip', 'uni-bios-13.zip', 'uni-bios-20.zip', 'uni-bios-21.zip', 'uni-bios-22.zip' 등의 추가 바이오스까지 구해 메모리스틱의 /mvspsp/roms/ 폴더에 넣어주던지 각 바이오스 파일의 압축을 풀고 나오는 'uni-bios.**' 파일을 'neogeo.zip' 파일 안에 포함시켜주어야 합니다.)
4. MVS기판/네오지오콘솔용 게임의 롬파일(*.zip)을 따로 구해 메모리스틱의 /mvspsp/roms/ 폴더에 넣습니다.
단, 롬파일의 이름은 첨부된 gamelist_mvs.txt를 참고하여 동일하게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5. 구형 PSP의 경우 부족한 메모리로 인해 캐시파일을 따로 넣어주어야 하며,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형 PSP의 경우에도 몇몇 게임에서는 메모리가 부족하기때문에 캐시파일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 첨부파일의 /romcnv/mvsconv.bat 파일을 실행하면 도스창과 함께 롬파일(.zip)을 지정하는 창이 뜹니다.
* 캐시파일을 만들 롬파일을 선택하면 PC의 /romcnv/cache/ 폴더 내에 해당 캐시파일 폴더가 생성됩니다.
* 이제 새로 생성된 캐시파일 폴더를 통채로 메모리스틱의 /mvspsp/cache/ 폴더에 넣어주면 완료됩니다.
# 단, 롬파일(*.zip)은 한글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폴더 경로에 있어야 변환이 가능합니다.
# 캐시파일 생성과정에서 도스창에 표시된 해당 파일(***.bin 등)을 롬파일(*.zip)안에서 제외하면 롬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캐시파일을 만들 롬파일을 선택하면 PC의 /romcnv/cache/ 폴더 내에 해당 캐시파일 폴더가 생성됩니다.
* 이제 새로 생성된 캐시파일 폴더를 통채로 메모리스틱의 /mvspsp/cache/ 폴더에 넣어주면 완료됩니다.
# 단, 롬파일(*.zip)은 한글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폴더 경로에 있어야 변환이 가능합니다.
# 캐시파일 생성과정에서 도스창에 표시된 해당 파일(***.bin 등)을 롬파일(*.zip)안에서 제외하면 롬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6.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MVSPSP 2.2.2'를 실행합니다.
네오지오CD 에뮬 : NCDZPSP v2.2.2 설치법 열기
* Download : (신형 PSP + 커펌 3.71 M33)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cdz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NCDZ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네오지오CD의 바이오스 파일인 'neocd.bin' 파일을 각자 구해 메모리스틱의 /ncdzpsp/ 폴더에 복사합니다.
4. 네오지오CD용 게임의 롬파일을 구해 메모리스틱의 /ncdzpsp/roms/ 폴더에 넣어줍니다.
단, 롬파일은 반드시 아래와 같은 2가지 구조 중의 한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5.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NCDZPSP 2.2.2'를 실행합니다.
* Download : (구형 PSP용 + 1.50커널)
1. PSP에 따라서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cdzpsp' 폴더를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구형 PSP의 경우 ms0:/PSP/GAME150/ 폴더이며, 신형 PSP의 경우 ms0:/PSP/GAME/ 폴더입니다.
2. 일단 이 상태에서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NCDZPSP 2.2.2'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행만 하고 종료한 뒤 아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3. 네오지오CD의 바이오스 파일인 'neocd.bin' 파일을 각자 구해 메모리스틱의 /ncdzpsp/ 폴더에 복사합니다.
4. 네오지오CD용 게임의 롬파일을 구해 메모리스틱의 /ncdzpsp/roms/ 폴더에 넣어줍니다.
단, 롬파일은 반드시 아래와 같은 2가지 구조 중의 한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ncdzpsp/ 폴더
|
+- roms/ 폴더
|
+- Metal Slug/ 폴더 (폴더 이름은 상관 없음)
| |
| +- ABS.TXT 등의 파일 (압축되지 않은 기타 개별 파일들)
| |
| +- mp3/ 폴더
| |
| +- Metal Slug - Track 02.mp3 부터 Metal Slug - Track 20.mp3 까지의 개별 mp3
|
+- Samurai Spirits RPG/ 폴더 (폴더 이름은 상관 없음.)
|
+- ssprg.zip (ABS.TXT 등을 비롯한 기타 파일들을 압축한 zip 파일, 이름은 상관없음)
|
+- mp3/ 폴더
|
+- ssrpg_track02.mp3 부터 ssrpg_track32.mp3 까지의 개별 mp3
|
+- roms/ 폴더
|
+- Metal Slug/ 폴더 (폴더 이름은 상관 없음)
| |
| +- ABS.TXT 등의 파일 (압축되지 않은 기타 개별 파일들)
| |
| +- mp3/ 폴더
| |
| +- Metal Slug - Track 02.mp3 부터 Metal Slug - Track 20.mp3 까지의 개별 mp3
|
+- Samurai Spirits RPG/ 폴더 (폴더 이름은 상관 없음.)
|
+- ssprg.zip (ABS.TXT 등을 비롯한 기타 파일들을 압축한 zip 파일, 이름은 상관없음)
|
+- mp3/ 폴더
|
+- ssrpg_track02.mp3 부터 ssrpg_track32.mp3 까지의 개별 mp3
5. 이제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럼 PSP에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NCDZPSP 2.2.2'를 실행합니다.
위에 열거한 4개의 에뮬레이터는 같은 제작자가 만든 만큼 메뉴화면이나 사용법이 거의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CPS2PSP 기준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에뮬레이터도 비슷하니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CPS1PSP / CPS2PSP / MVSPSP / NCDZPSP v2.2.2 사용법 열기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구동할 에뮬레이터를 선택해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에뮬레이터의 종류와 버전을 보여주며, 제작자 홈페이지 주소가 나옵니다.
동그라미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해당 에뮬레이터의 roms/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게임 목록이 보입니다.
여기서 R트리거를 누르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브라우저에서의 도움말입니다. 방향키로 메모리스틱의 다른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롬파일을 찾아갈 수 있으며 세모버튼을 누르면 에뮬레이터를 종료합니다. 게임 실행은 동그라미버튼이군요.
도움말을 닫고 실행하려는 롬파일 위에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실행 확인창이 뜹니다.
동그라미버튼을 다시 한 번 눌러 확인합니다.
해당 롬파일과 캐시파일에 문제가 없다면 롬파일을 로드한 뒤 바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에러가 난다면 롬파일이 잘못되었거나 캐시파일이 잘못된 것이니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예전 버전에 비해 로딩 속도가 많이 빨라졌습니다.
(MVSPSP 에뮬의 경우 바이오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 뒤 게임 로딩이 시작되며, NCDZPSP 에뮬의 경우 바로 게임이 시작되고 게임내에서 로딩이 이루어집니다.)
게임이 실행된 화면입니다. 이제는에뮬레이터도 많이 발전해서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중 L트리거 + R트리거 + 셀렉트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해당 게임의 테스트 메뉴에 진입합니다.
하지만 그다지 건드릴 필요는 없겠네요.
테스트 메뉴에서 빠져 나와 다시 게임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만약 에뮬레이터의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게임 중 언제라도 홈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홈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에뮬레이터의 메인 메뉴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메인 메뉴에서의 확인키는 동그라미버튼, 취소키는 엑스버튼입니다.
Game configuration - 게임의 각종 설정 변경
Key configuration - 게임에 사용할 조작키 설정
Show command list - 게임의 커맨드 목록 (사용할 일 없음)
Reset emulation - 현재 에뮬레이터를 리셋하고 재기동
Return to file browser - 롬파일 선택 화면으로 돌아가 다른 게임을 실행할 수 있음
Return to game - 현재 실행중인 게임으로 복귀
Exit emulator - 에뮬레이터를 종료하고 XMB로 복귀
우선 Game configuration 메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게임 화면의 크기와 프레임스킵의 설정, FPS 보기, 60프레임 제한 등의 비디오 설정과
사운드 출력 여부, 사운드의 샘플레이트, 볼륨 설정 등의 사운드 설정을 할 수 있고,
컨트롤러의 1P / 2P의 선택과 CPU클럭 설정 등도 변경 가능합니다.
(에뮬의 종류에 따라 몇가지 세부 설정이 달라집니다.)
다음은 Key configuration 메뉴입니다.
게임 중 사용할 버튼을 자신의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자동연사 기능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만약 6버튼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 L트리거 / R트리거가 추가됩니다.)
또한 에뮬레이터에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스크린샷의 단축키와 1P / 2P를 변경하는 단축키도 설정 가능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R트리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세이브 / 로드 메뉴로 들어갑니다.
각 게임당 총 10개의 세이브 슬롯이 지원되며 각 슬롯 위에서 Save / Load / Delete로 변경해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강제 세이브, 로드,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이브 / 로드 메뉴에서 다시 L트리거를 누르면 메인 메뉴로 복귀합니다.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에뮬레이터의 종류와 버전을 보여주며, 제작자 홈페이지 주소가 나옵니다.
동그라미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해당 에뮬레이터의 roms/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게임 목록이 보입니다.
여기서 R트리거를 누르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브라우저에서의 도움말입니다. 방향키로 메모리스틱의 다른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롬파일을 찾아갈 수 있으며 세모버튼을 누르면 에뮬레이터를 종료합니다. 게임 실행은 동그라미버튼이군요.
도움말을 닫고 실행하려는 롬파일 위에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실행 확인창이 뜹니다.
동그라미버튼을 다시 한 번 눌러 확인합니다.
해당 롬파일과 캐시파일에 문제가 없다면 롬파일을 로드한 뒤 바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에러가 난다면 롬파일이 잘못되었거나 캐시파일이 잘못된 것이니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예전 버전에 비해 로딩 속도가 많이 빨라졌습니다.
(MVSPSP 에뮬의 경우 바이오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 뒤 게임 로딩이 시작되며, NCDZPSP 에뮬의 경우 바로 게임이 시작되고 게임내에서 로딩이 이루어집니다.)
게임이 실행된 화면입니다. 이제는에뮬레이터도 많이 발전해서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중 L트리거 + R트리거 + 셀렉트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해당 게임의 테스트 메뉴에 진입합니다.
하지만 그다지 건드릴 필요는 없겠네요.
테스트 메뉴에서 빠져 나와 다시 게임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만약 에뮬레이터의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게임 중 언제라도 홈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홈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에뮬레이터의 메인 메뉴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메인 메뉴에서의 확인키는 동그라미버튼, 취소키는 엑스버튼입니다.
Game configuration - 게임의 각종 설정 변경
Key configuration - 게임에 사용할 조작키 설정
Show command list - 게임의 커맨드 목록 (사용할 일 없음)
Reset emulation - 현재 에뮬레이터를 리셋하고 재기동
Return to file browser - 롬파일 선택 화면으로 돌아가 다른 게임을 실행할 수 있음
Return to game - 현재 실행중인 게임으로 복귀
Exit emulator - 에뮬레이터를 종료하고 XMB로 복귀
우선 Game configuration 메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게임 화면의 크기와 프레임스킵의 설정, FPS 보기, 60프레임 제한 등의 비디오 설정과
사운드 출력 여부, 사운드의 샘플레이트, 볼륨 설정 등의 사운드 설정을 할 수 있고,
컨트롤러의 1P / 2P의 선택과 CPU클럭 설정 등도 변경 가능합니다.
(에뮬의 종류에 따라 몇가지 세부 설정이 달라집니다.)
다음은 Key configuration 메뉴입니다.
게임 중 사용할 버튼을 자신의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자동연사 기능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만약 6버튼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 L트리거 / R트리거가 추가됩니다.)
또한 에뮬레이터에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스크린샷의 단축키와 1P / 2P를 변경하는 단축키도 설정 가능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R트리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세이브 / 로드 메뉴로 들어갑니다.
각 게임당 총 10개의 세이브 슬롯이 지원되며 각 슬롯 위에서 Save / Load / Delete로 변경해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강제 세이브, 로드,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이브 / 로드 메뉴에서 다시 L트리거를 누르면 메인 메뉴로 복귀합니다.
# 위 에뮬레이터는 모두 애드훅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롬파일과 바이오스 파일은 저작권이 걸려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절대 공유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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