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64에뮬 : DaedalusX64 Beta 2 Update


N64의 에뮬레이터 DaedalusX64 Beta2가 지난 2월 28일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원래는 StrmnNrmn가 혼자서 개발하던 Daedalus를 여러 개발자가 합세해서 같이 개발하고 있는 것이 DaedalusX64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베타 2가 발표된 것이죠.

[ 추가사항 ] 이번 Beta 2의 업데이트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전 Beta 2보다 안정성을 향상하고 몇 가지 문제점을 수정했지만, 게임 속도 등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DaedalusX64'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N64용 롬파일( *.n64, *.v64, *.z64, *.rom, *.zip)을 따로 구해서 ms0:/PSP/GAME/DaedalusX64/Roms/ 폴더로 복사합니다.
3.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해당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 됩니다.

[ 사용법 ]
사용법은 따로 설명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메인 메뉴에서는 L/R트리거로 롬 파일 선택 화면 / 강제 세이브,로드 화면 / 글로벌 세팅 화면 등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게임 실행 중에는 셀렉트버튼을 통해 메인 메뉴를 불러올 수 있게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 동영상이나 이전 Daedalus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 설정법 ] - 개발자가 추천하는 설정입니다.
Texture Update Check: Disabled (마리오카트같은 일부의 게임에서는 필요한 경우도 있음.)
FrameSkip: 2
Limit FrameRate: Yes
Double Display Lists: Disabled
Dynamic Recompilation: Enabled
Dynamic Stack Optimisation: Enabled
Dynamic Loop Optimisation: Enabled
High Level Emulation: Enabled
Audio:
         OFF - 매우 빠르고 안정적임.
         Sync - 매우 느리지만 안정적임.
         Async - 비교적 빠르지만 불안정함. (불안정 하므로 강제 세이브를 자주 할 것.)
Controller: ControllerConfigs 폴더에 config 파일이 있을 경우 선택 가능.

[ 실제 구동 영상 ]

# 음, 예전 버전보다는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우 게임 하나만 실행해봤을 뿐이긴해도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고까지는 못하겠네요. 특히 사운드를 사용하면 더욱 느려집니다.  Daedalus가 처음 개발된지 2년이 훨씬 지났는데도 큰 성과가 없는 것으로 봐서는 성능상의 한계가 확실히 있기는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