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3.xx 커널용 GBA 에뮬 : 비공식 gpSP kai 3.2 test 05 - TV 출력 지원
포포츠 백업 + NEW/홈브류 - 에뮬레이터
2010. 12. 30. 19:57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cvmxY2YQa.png)
기존의 gpSP v0.9만 사용해서 다루지 않았던 UnOfficial gpSP-Kai 3.2 test 05버전입니다. [출처가기]
물론 3.xx 커널용이므로 구형 / 신형 PSP를 모두 지원하며, 이번 버전에는 특히 이전에 Dark_AleX가 공개한 신형 PSP에서 케이블을 이용한 홈브류의 TV 아웃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 변경점은 생략하고 이번 test 05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역기 -> 약간 수정)
* 스택 사이즈를 조정해, ZIP 파일 사용시의 불편에 대응.
* HOME 버튼으로의 메뉴에 대응. (현재 볼륨 표시가 없습니다만, test 06에서 추가 예정입니다.)
* NJ씨의 homehook.prx를, HOME 버튼 이외에도 동일하게 읽도록 확장해 사용.
(볼륨 버튼이나 NOTE 버튼도 동일하게 동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소스의 디렉토리 구성을 큰폭으로 변경.
* prx에서 커널 모드 특유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므로, 커널 모드의 컴파일 설정을 삭제.
(소스에는 아직 #ifdef 등이 남아 있습니다. 삭제 예정.)
* 텔레비전 출력의 풀 화면에 대응.
- PSP-2000 (신형PSP)와 커펌 3.71 M33만 지원함.
- 본체의 설정에 관계없이, 게임중에도 케이블을 접속해, 메뉴에 들어갔다 나오면 출력됩니다.
- 화상 출력의 최대 영역은 690 x 460입니다.
- 풀 스크린 모드에서는 상하 좌우가 일부 표시되지 않습니다만, 정수배이므로 괜찮게 표시됩니다.
- 3:2 확대 모드에서는, 모든 영역이 표시됩니다.
- 내부 렌더링 자체는 GBA와 같은 240x160.
- 동작 확인은 LCD-TV 241XBR-2의 D단자 접속으로 확인했습니다.
- S/컴포지트(composite)는 케이블이 없고, 컴포넌트는 접속 기기도 없기 때문에 확인 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니터에 의한 궁합도 있을까 생각합니다, TV 아웃시의 파라미터는 장래에 파일 읽기 포함으로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사운드의 볼륨을 원래대로 되돌렸습니다
* HOME 버튼으로의 메뉴에 대응. (현재 볼륨 표시가 없습니다만, test 06에서 추가 예정입니다.)
* NJ씨의 homehook.prx를, HOME 버튼 이외에도 동일하게 읽도록 확장해 사용.
(볼륨 버튼이나 NOTE 버튼도 동일하게 동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소스의 디렉토리 구성을 큰폭으로 변경.
* prx에서 커널 모드 특유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므로, 커널 모드의 컴파일 설정을 삭제.
(소스에는 아직 #ifdef 등이 남아 있습니다. 삭제 예정.)
* 텔레비전 출력의 풀 화면에 대응.
- PSP-2000 (신형PSP)와 커펌 3.71 M33만 지원함.
- 본체의 설정에 관계없이, 게임중에도 케이블을 접속해, 메뉴에 들어갔다 나오면 출력됩니다.
- 화상 출력의 최대 영역은 690 x 460입니다.
- 풀 스크린 모드에서는 상하 좌우가 일부 표시되지 않습니다만, 정수배이므로 괜찮게 표시됩니다.
- 3:2 확대 모드에서는, 모든 영역이 표시됩니다.
- 내부 렌더링 자체는 GBA와 같은 240x160.
- 동작 확인은 LCD-TV 241XBR-2의 D단자 접속으로 확인했습니다.
- S/컴포지트(composite)는 케이블이 없고, 컴포넌트는 접속 기기도 없기 때문에 확인 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니터에 의한 궁합도 있을까 생각합니다, TV 아웃시의 파라미터는 장래에 파일 읽기 포함으로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사운드의 볼륨을 원래대로 되돌렸습니다
그럼 설치법과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UnOfficial gpSP-Kai 3.2 test 05 설치법 및 사용법 열기
[ 설치방법 ]
우선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UO_gpSP_kai' 폴더를 ms0:/PSP/GAME/ 폴더 또는 ms0:/PSP/GAME3xx/ 폴더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바이오스 파일인 'GBA_bios.bin' 파일을 구해 위에서 복사한 'UO_gpSP_kai'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EBOOT.PBP 파일이 있는 곳에 동일하게 넣으면 되며, 저작권이 걸려 있으므로 각자 구하셔야 합니다.)
이제 구동하려는 GBA 게임의 롬파일(*.GBA)을 구해 '/UO_gpSP_kai/GBA/ROM/' 폴더에 넣습니다.
(파일 탐색 기능도 지원하므로 메모리스틱의 다른 폴더에 넣어도 됩니다.)
# gpSP를 실행하기 전에 시스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합니다. 시스템 언어가 한글로 설정되어 있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 사용방법 ]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YPx8fwpOK.jpg)
처음 실행되면 위와 같이 /GBA/ROM/ 폴더에 들어있는 롬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방향키로 이동해서 선택하면 되며, 오른쪽의 '..'을 통해 상위폴더로 이동해서 다른 폴더에 있는 롬파일도 선택가능합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N21SKj0d3.jpg)
게임을 동그라미버튼으로 선택해 실행하면 바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게임중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게임화면에서 홈버튼 또는 세모버튼을 누릅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NoJx8xShx.jpg)
메뉴 화면입니다. 각 게임의 설정, 강제 세이브/로드, 게임 변경 및 종료 등의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M0ZTbCk1w.jpg)
그래픽 / 사운드 옵션으로 들어가면 게임의 화면 크기, 프레임 스킵, 사운드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느리다 싶으면 프레임 스킵 메뉴를 조절하면 됩니다. (이 설정은 게임별로 각각 따로 저장됩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TRISLQEjP.jpg)
GBA 게임 내에서의 조작키입니다. 자신의 취향대로 설정 가능합니다.
# GBA_bios.bin 파일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GBA_bios.bin 파일의 종류에 따라 몇몇 특정게임은 구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모든 롬파일의 구동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안되는 게임도 있다는 소리.)
우선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UO_gpSP_kai' 폴더를 ms0:/PSP/GAME/ 폴더 또는 ms0:/PSP/GAME3xx/ 폴더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바이오스 파일인 'GBA_bios.bin' 파일을 구해 위에서 복사한 'UO_gpSP_kai'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EBOOT.PBP 파일이 있는 곳에 동일하게 넣으면 되며, 저작권이 걸려 있으므로 각자 구하셔야 합니다.)
이제 구동하려는 GBA 게임의 롬파일(*.GBA)을 구해 '/UO_gpSP_kai/GBA/ROM/' 폴더에 넣습니다.
(파일 탐색 기능도 지원하므로 메모리스틱의 다른 폴더에 넣어도 됩니다.)
# gpSP를 실행하기 전에 시스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합니다. 시스템 언어가 한글로 설정되어 있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 사용방법 ]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YPx8fwpOK.jpg)
처음 실행되면 위와 같이 /GBA/ROM/ 폴더에 들어있는 롬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방향키로 이동해서 선택하면 되며, 오른쪽의 '..'을 통해 상위폴더로 이동해서 다른 폴더에 있는 롬파일도 선택가능합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N21SKj0d3.jpg)
게임을 동그라미버튼으로 선택해 실행하면 바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게임중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게임화면에서 홈버튼 또는 세모버튼을 누릅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NoJx8xShx.jpg)
메뉴 화면입니다. 각 게임의 설정, 강제 세이브/로드, 게임 변경 및 종료 등의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M0ZTbCk1w.jpg)
그래픽 / 사운드 옵션으로 들어가면 게임의 화면 크기, 프레임 스킵, 사운드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느리다 싶으면 프레임 스킵 메뉴를 조절하면 됩니다. (이 설정은 게임별로 각각 따로 저장됩니다.)
![](http://ss.textcube.com/blog/1/15525/attach/XTRISLQEjP.jpg)
GBA 게임 내에서의 조작키입니다. 자신의 취향대로 설정 가능합니다.
# GBA_bios.bin 파일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GBA_bios.bin 파일의 종류에 따라 몇몇 특정게임은 구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모든 롬파일의 구동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안되는 게임도 있다는 소리.)
# 아시다시피 저는 신형 PSP가 없으므로 TV 아웃 출력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퍼온 스크린샷 2장.
![]() |
![]() |
* 관련글 보기 *
2007/10/16 - [홈브류 - 일반] - 홈브류의 풀스크린 TV 아웃 샘플 공개
2007/05/24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GBA 에뮬 : gpSP v0.9
'포포츠 백업 + NEW > 홈브류 - 에뮬레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J 에뮬레이터 v2.2.5 / v2.3.1 모음 (0) | 2010.12.30 |
---|---|
3.xx 커널용 메가드라이브 에뮬 : DGEN v1.70 (0) | 2010.12.30 |
3.xx 커널용 슈패 에뮬 : Snes9xTYL 0.4.2 ME (0) | 2010.12.30 |
마메 에뮬 : PSP MAME4ALL v4.7r3 (0) | 2010.12.30 |
NJ 에뮬레이터 v 2.2.2 모음 - 설치법 및 사용법 (0) | 2010.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