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캐에뮬 : NullDC for PSP 개발 상황


PSP용 드림캐스트 에뮬레이터인 NullDC for PSP의 개발 상황과 계획을 제작자가 블로그에 밝혔습니다. [출처가기]

언제나 그렇듯 발 번역입니다. 오역/오타는 이해해주세요.
PSP용 nullDC는 오로지 신형 PSP에서만 구동된다. 구형 PSP는 충분한 램공간을 가지고 있지 않아 구동이 불가능하며,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현재 구동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향상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현재 소스에서는 dynarec(?)도 없고 최적화도 되어있지 않을 뿐더러, 싱글 밉스 어셈블리 라인으로 되어있다. 현재 코드의 대부분(3D 렌더링과 별개인 것 모두)은 PC용 nullDC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이 코드들의 대부분은 교체될 것이다. 그래, 이 프로젝트가 실제로 사용 가능한 수준이 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현재 속도(화면상의 카운터)는 약 10% 정도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더 낮다. 인터프리터는 (참을 수 있는 속도를 만들기 위해) 언더클럭에서 구동된다.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PC용 nullDC 역시 같은 원인때문에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 RPS(초당 렌더러)가 정확하다.

코드를 클린업하고 재작성한 뒤에는 pandora(http://www.openpandora.org/, 그 판도라가 아님)와 가능하다면 다른 콘솔(위가 제일 좋은 타겟이며, 만약 3D 접속 방법을 얻게 된다면 PS3도.)로 변환할 계획도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코드가 재작성된 뒤에 시작(아니면 중지)할 예정이므로 지금은 이와 관계된 질문을 하지 말아라. (정말 시간낭비다.) 코드는 안정화되는대로 오픈소스로서 공개될 것이다.

나는 PSP로 풀스피드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 구동 속도에 대해 나는 어떠한 약속도 할 수 없으며, 단지 빠르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만 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이 프로젝트가 시간만 낭비할 뿐이라고 생각한다면, 이것에 대해 말하거나 생각하지 말아라. 내 시간은... 내 것이고, 내가 쓰고 싶은대로 사용할 수 있다. 뭔가 불만이 있어도, 어차피 아무것도 바뀔 것은 없으니까 그냥 네 시간이나 아끼도록 해라. ;)

이 글이 논란을 잠재우기를 바란다. 뭔가 혼란스러운 부분은 위의 굵은 글씨 부분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p

저번 드캐 에뮬 소식이 나온 이후로 뭔가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나 봅니다. PSP로는 성능상 무리다, 어차피 도중에 포기할 것이다 등등.. 그래서 제작자가 뿔났나보네요.

그나저나 제일 첫 문장 읽는 순간 기대감이 바닥으로 떨어져 버렸네요. (구형은... ㅜㅜ;) 어차피 저야 드캐는 해본적이 없어서 별 감흥이 안 오긴 합니다만,,,

그리고 새로 공개된 구동 영상입니다. 이번에는 크레이지 택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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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7/29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개발중] nullDC PSP - 드림캐스트 에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