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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A에뮬 : gpSP mod 20081128
포포츠 백업 + NEW/홈브류 - 에뮬레이터
2010. 12. 31. 08:50
또 다른 GBA 에뮬레이터가 나왔습니다.
gpSP mod라고 하는데 20081128일 버전으로 처음 나온건지, 업데이트된건지... [출처가기]
PSP용 GBA 에뮬은 그 동안 gpSP 원래 버전과 gpSP 改(Kai) 버전이 있었죠. 그 중에 Kai 버전은 한 때 업데이트도 자주 이루어졌었고 성능도 뛰어나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번 gpSP mod 버전은 기존 gpSP와는 메뉴가 약간 바뀌었을 뿐 성능상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출처쪽에도 자세한 내용은 없고, 직접 테스트한 시간도 워낙 짧아서 확실한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그냥 실행 확인만 하고 끝냈습니다.)
이번 버전은 통상판과 M33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포함된 문서에 따르면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gpSP_mod_m33.zip에 포함되는 EBOOT.PBP는 커.펌 M33 전용입니다.
M33판은 신형 PSP의 'PSP_LARGE_MEMORY'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아래의 문제가 발견되고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사용해주세요.
통상판
1. M33 확장 메모리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뒤 바로 사용하는 경우 32 MB의 롬을 불러오는 도중 충돌이 일어난다. (뒤의 4 MB의 메모리 영역을 이용 할 수 없기 때문?)
2. 아얄쉘 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롬을 불러오는 도중 충돌이 일어난다. PSP-2000에서는 늘어난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
M33판
1. M33 확장 메모리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한 번 실행하고 나면, 종료 후에도 따로 지정 없이 M33 확장 메모리를 이용하게 된다. 이 때문에 대응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통상판 문제 1의 원인과 동일.
2. 일부의 플러그 인과 동시에 사용하면 충돌이 일어난다. (PspStates Experiment, MacroFire, aute mute 등)
PSP-1000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느 쪽을 사용해도 성능은 동일합니다. (승리의 구형???)
# 아얄쉘에서 구동하려면 M33판을 사용하라는 소리...
M33판은 신형 PSP의 'PSP_LARGE_MEMORY'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아래의 문제가 발견되고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사용해주세요.
통상판
1. M33 확장 메모리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뒤 바로 사용하는 경우 32 MB의 롬을 불러오는 도중 충돌이 일어난다. (뒤의 4 MB의 메모리 영역을 이용 할 수 없기 때문?)
2. 아얄쉘 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롬을 불러오는 도중 충돌이 일어난다. PSP-2000에서는 늘어난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
M33판
1. M33 확장 메모리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한 번 실행하고 나면, 종료 후에도 따로 지정 없이 M33 확장 메모리를 이용하게 된다. 이 때문에 대응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통상판 문제 1의 원인과 동일.
2. 일부의 플러그 인과 동시에 사용하면 충돌이 일어난다. (PspStates Experiment, MacroFire, aute mute 등)
PSP-1000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느 쪽을 사용해도 성능은 동일합니다. (승리의 구형???)
# 아얄쉘에서 구동하려면 M33판을 사용하라는 소리...
그럼 설치법과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gpSP mod 20081128 설치법 / 사용법 열기
위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통상판을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이대로 사용하면 되고, M33판을 사용하려면 'gpSP_mod_M33.zip'의 압축을 풀고 그 안의 'EBOOT.PBP' 파일을 ms0:/PSP/GAME/gpSP_mod/ 폴더에 덮어써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GBA 바이오스인 'GBA_bios.bin' 파일을 구해서 역시 ms0:/PSP/GAME/gpSP_mod/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파일이므로 각자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동하려는 GBA 롬(*.GBA)을 ms0:/PSP/GAME/gpSP_mod/roms/ 폴더에 넣어주면 설치 완료.
이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gpSP Mod를 실행합니다.
처음으로 롬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실행을 원하는 파일 위로 이동해서 동그라미 버튼을 누르면 해당 게임이 실행되며, 엑스버튼을 누르면 바로 메인 메뉴로 들어갑니다.
또한 게임 도중에는 언제든지 홈버튼을 눌러 메인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메인 메뉴의 화면입니다.
제일 위에는 강제 세이브를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게임별로 슬롯이 따로 저장됩니다.
R트리거를 누르거나 'Savestate options' 메뉴를 선택하면 좀 더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메뉴는 말그대로 게임의 현재 화면을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메뉴입니다.
그림파일은 ms0:/picture/ 폴더에 BMP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다음은 에뮬의 주요 설정을 담당하는 Emulator options 메뉴의 모습입니다.
화면 크기는 변경 안함(unscaled)과 PSP에 맞추기(scaled), 또 사용자 지정(user)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user로 설정한 경우 'Screen magnify' 항목에서 설정한 크기(0-200%)대로 화면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다른 항목은 기존의 에뮬들과 동일하므로 생략...
에뮬에서 사용할 버튼을 설정할 수 있는 Configure gamepad input 메뉴입니다.
기본적인 게임 조작키 외에도 강제 세이브 로드/저장 등 에뮬 부가기능의 단축키 역시 지정가능합니다.
아날로그스틱의 사용 여부나 민감도 등을 설정할 수 있는 configure analog input 메뉴입니다.
설명은 생략...
사실상 이전에 나온 gpSP kai 버전에 크게 불만이 없던터라 아주 반갑거나 하지는 않네요.
그리고 롬 용량이 작은 것만 돌려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저는 이전 kai 버전도 아얄쉘에서 잘 되던데 말이죠.
결정적으로 mod 버전은 gpSP kai 버전의 강제세이브와 호환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좀 더 확인이 필요한 부분.)
혹시라도 이 에뮬이 아닌 gpSP kai 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http://popotz.shworks.com/747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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